예전같으면 일일히 리눅스 설치하고 아파치 , php , mysql 설치하고 쇼를 했을테지만 이젠 그것도 귀찮아 xampp를 자주 이용한다. 그것도 윈도우 버전으로 , 한때 php는 무조건 리눅스 서버에 , 아파치 웹서버에 mysql을 사용 해야 한다는 이상한 미신을 갖고 있었지만 한 3년 윈도우 서버, 아파치 또는 iis , php , MS-SQL로 제품 만들어서 꽤 큰기업들에 납품 하다 보니 그런 미신과 같은 믿음이 걱정할 정도로 어떤 나쁜결과를 보게 만들지는 못한다는걸 깨달았고 이젠 지원만 한다면 가급적 윈도우에서 개발하기 위해서 xampp를 사용한다.
사실 작은 기업들이야 리눅스를 쓰지만 좀 큰 기업들에서는 리눅스에 대한 믿음 즉 사후 지원에 대한 부분이 유료서버들과는 확연히 틀리기 때문에 성능을 떠나서 사용 하려 하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윈도우 서버를 자주 사용하고 좀더 큰 대기업에 가까운 곳들은 유닉스 계열을 많이 사용하는것을 볼 수 있었다.
암튼 이번에 빠르게 개발할 일이 있어서 그누보드랑 영카트를 이용하기로 하고 영카트 소스 구입후 xampp에서 돌려 보는데 테이블을 만드는 인스톨 과정에서 계속 에러가 생겼다.
대충 에러메세지를 보니 character set 가 맞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였다.
영카트나 그누보드를 인스톨 할때 먼저 DB생성해 주는데 이때 아무런 옵션 없이
Create database 를 해버리면 xampp에서 기본적으로 설치하는 latin1 으로 문자셋이 잡히기 때문에 인스톨할때 한글이 있으면 설치가 계속 실패한다.
따라서
그누 보드나 영카트 데이타 베이스를 생성할때 xampp의 http://localhost에서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면 좌측 메뉴에 phpMyadmin이 존재 하는데 여기서 DB를 생성할때 euckr 관련된 문자셋으로 잡아 주면 인스톨 할때 이상없이 들어간다.
물론 커맨드로 mysql로 들어가서 수동으로 생성해 줘도 전혀 상관없다.
일일히 문법 찾기 구찮은 분들만 phpMyAdmin을 이용 하면 되겠다.
ps. 참고로 utf-8 버전을 설치한것이 아니라 일반 버전이였음. utf-8버전은 오늘 테스트 예정